banner_work_03

1.개인 주요세무신고

(1)종합소득세 신고납부

종합소득세는 사업자가 매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다음연도 5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2)부가가치세 신고납부

부가가치세는 각 과세기간 의 다음달 25일까지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구분사업일자신고납부기한
1기 과세기간1.1~6.307월25일까지
2기 과세기간7.1~12.311월25일까지
(3)원천세 신고납부

원천세는 지급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구분신고대상금액신고기한
일반사업자매월 원천징수한 금액다음달 10일까지
반기사업자(신청에 의함)1월~6월/7월~12월7월10일까지/1월10일까지
(4)지급명세서 제출
소득종류제출기한제출대상 서류
근로∙퇴직∙사업소득다음연도 3월 10일까지지급명세서 제출
반기사업자(신청에 의함)다음연도 2월말까지
일용근로소득1분기4월30일까지
2분기7월31일까지
3분기10월30일까지
4분기2월28일까지

2.개인사업자를 위한 절세 TIP

(1)개인 세금에 대한 흐름도 이해 필요

복잡한 세금흐름이지만, 개인사업자 역시도 전반적인 세금에 대한 흐름을 자사의 무료세무진단컨설팅을 통해서 교육을 받으신다면, 해당 업종에 대한 업종이해가 빨라서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2)사업용 카드 적극 활용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본인 개인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홈택스 현금영수증에 본인 명의 신용카드를 등록해서 사업 관련된 카드비용에 대해서 누락없이 비용 처리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고정비 성격의 지출 파악

매월 고정적으로 발생되는 임차료, 통신요금(핸드폰 및 인터넷, 전화),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등은 사업과 관련성이 있는 경우에는 10% 부가가치세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관할 기관에 연락해서 사업자지출비용으로 인정받아야 합니다.

(4)경조사금

결혼청첩장, 부고장 등은 버리지 마시고 보관해두면 1건당 최대 20만원까지 비용(접대비)으로 인정받을 수가 있습니다.

(5)고정자산에 대한 현황파악

개인사업자들이 누락하기 쉬운 부분으로 사업초기 인테리어 및 시설투자에 대한 금액에 대해서 적격 증빙을 반드시 수취해서 감가상각을 통해서 절세를 할 수가 있습니다.

(6)이월결손금 공제

회사가 결손이 발생되더라도 향후 10년간 발생된 이익에서 차감할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장부를 작성해서 결손금에 대한 처리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7)성실신고대상자 안내

개인사업자의 경우 일정매출규모 이상인 경우에는 성실신고대상자로 분류하여 회사의 매출과 비용에 대한 기준을 좀 더 엄격하게 적용시켜 신고의무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많은 개인기업들이 법인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법인 전환 시에 판단할 사항들이 단순히 세금을 줄이려는 목적보다는 여러 가능성에 대해서 염두 해두고 전환을 하셔야지 추후 발생되는 문제들을 최소화 할 수가 있습니다.

(8)세금과 세금납세협력비용에 대한 판단

개인사업자는 법인사업자와 다르게 장부작성의무가 매출에 따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사업장의 매출을 먼저 파악한 다음에 납부하여야 할 세금과 납세협력비용을 고려하여 세무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신다면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