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ner_work_01

1.창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창업유형은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으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구분개인기업법인기업
사업자등록설립등기가 필요없고, 사업자 등록 절차가 간편합니다.법인설립 등기 이후, 사업자 등록을 하는 절차가 복잡합니다.
초기 투자금창업비용과 자금이 적게 발생되므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합니다.법인설립시에 자본금이 발생되므로 일정 투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사업 책임여부대표이사 개인의 무한책임이 발생주주구성원의 유한책임(단, 과점주주에 대한 2차납세의무 있음)
자금운영여부비교적 자유로이 운영가능법인과 개인이 명확히 구분되므로 자금운영시에 제약이 많음
대외 효과대외 효과가 떨어질 수 있음대외 신용도 측면에서는 개인보다 유리함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선택에서 고민할 경우에는 우선 개인기업으로 시작한 뒤에 향후 법인전환으로의 방법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를 해보심이 타당합니다.

2.창업절차

(1)개인기업

개요 : 개인기업은 법인에 비해 사업 등록절차가 단순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회사설립절차가 없이도 관할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절차를 마친 뒤에는 사업을 개시하면 됩니다.

절차 : 창업준비-각종 인허가 취득-사업자 등록

신청서류 : 인허가증 사본(인허가 사업의 경우), 임대차계약서사본(자가건물인 경우 등기부 등본), 사업자등록증신청서, 동업계약서(공동사업의 경우), 대리인신분증(대리인이 접수할 경우)

(2)법인기업

개요 : 법인기업은 사업자 등록절차가 복잡합니다. 보통은 법무사를 통해서 법인설립등기 이후 세무사의 도움으로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절차를 마친 뒤에 사업을 개시하면 됩니다.

절차 : 발기인 정관작성 등 – 주식회사 설립방법 결정 – 주식회사 설립등기 – 사업자등록

신청서류 :

법인설립 등기시 필요서류 : 대표이사 인감증명서∙주민등록초본, 인감도장, 이사 감사 인감증명서∙주민등록초본, 잔액증명서 등으로 주식회사 설립등기까지는 법무사를 통해서 수임의뢰를 하는 것이 시간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사업자 등록시 필요서류 : 법인등기부등본, 인허가증 사본(인허가 사업의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자가건물-등기부등본), 정관사본, 주주명부, 법인사업자등록신청서

3.창업상담

정국현 세무회계컨설팅은 현재 창업예비단계부터 여러 기업들의 세무회계, 재무관리, 인사노무, 법률 자문을 통해서 안정적인 사업단계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의 재무파트너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